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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독서력]스포티파이 가수 키우겠다

무명 가수였던 래퍼 노네임은 스포티파이에 직접 음원을 공개한 뒤 세계적인 음악잡지 표지 모델이 될 정도로 유명해졌다. / 위키피디아
▲스포티파이에서 스타덤에 오른 래퍼 노네임
미국 인기 오디션 프로그램 '아메리칸 아이돌'을 통해 17세에 데뷔한 가수 미아 콜맨(Coleman). 지난 10년간 무명생활을 전전했다. 지난해에도 싱글을 냈지만 감상 횟수(streaming) 6만회에 그쳤다.
그런데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회사 스포티파이(Spotify) 임원 앤지 로메로가 그녀 곡을 듣고 매료됐다. 로메로는 스포티파이 전속 프로그램에 콜맨을 끌어들였고 다음에 나온 자작곡 '런 어라운드(Run Around)'는 100만회가 넘는 감상 횟수를 기록하며 콜맨을 단숨에 스타덤에 올려놓았다.
콜맨은 "스포티파이와 협업은 완전히 성공적이었다"며 "앨범에 대한 통제력을 가지게 됐을 뿐 아니라, 더 많은 돈을 벌고, 마케팅까지 직접 선택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스포티파이는 이제 '영화업계 황제' 넷플릭스 경로를 밟고 있다. 넷플릭스가 2011년 콘텐츠 제작에 뛰어든 것처럼 스포티파이도 가수 육성과 음원 제작에 나선 것이다. 음원 시장에서는 가수가 음반사와 계약을 맺고, 음반사가 음원 제작부터 마케팅, 유통까지 총괄한다. 그런데 스포티파이는 중간 과정을 건너뛰고 가수로부터 직접 음원을 받아 뿌리겠다는 것이다. 지난 9월부터 시범 운영한 이 서비스에 지금까지 수백 곡이 등록됐다.
서비스는 간단하다. 가수가 자기 음악을 올리면, 스포티파이에서 저작권 위반과 혐오 콘텐츠 여부 등을 검증한다. 이후 가수가 원하는 음원 출시 날짜를 고르면, 스포티파이는 해당 일자에 음악을 내보내기 시작한다. 음원 수익은 50%씩 나눠 갖는다. 녹음과 앨범 디자인 등은 가수가 맡고, 스포티파이는 스트리밍 플랫폼만 제공하는 셈.
언뜻 스포티파이 역할이 거의 없는 것 같지만, 빅데이터를 활용하면서 차별점을 뒀다. 스포티파이는 가수가 더 좋은 노래를 만들도록 플랫폼 데이터를 제공한다. 가수들은 자기 노래가 어떤 계층에게 인기가 있는지, 어느 지역에서 많이 듣는지, 어떤 구간에서 그만 듣고 다른 곡으로 넘어가는지 등 정보를 받아 다음 노래 만들 때 참고할 수 있다.
가수가 요청하면, 연주자와 앨범 디자이너 등도 연결해준다. 흥행에 성공한 가수들은 개별 콘서트도 주선할 계획. 이런 가수들을 모아 '스포티파이 콘서트'도 열 예정이다.
스포티파이는 기존 대형 음반사엔 중대한 위협이다. 스포티파이가 음원 저작권을 가지게 되면 스트리밍 1회당 25~30%에 그치던 이익이 두 배로 늘어난다. 가수들도 더 많은 혜택을 누린다. 스트리밍 1회당 가수 몫은 통상 6~10%에 불과한데 음원 제작사와 수익을 나누지 않으니 가수 몫이 50%까지 늘어난다.
넷플릭스에 이어 스포티파이가 직접 콘텐츠 제작에 나서는 추세는 더욱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유통플랫폼이 제작에 나서면 방송사, 프로덕션, 음반사 등 전통 제작 강자들의 입지가 줄어든다.
유통플랫폼의 콘텐츠 제작 시도는 어디까지 갈 것인가? 스포티파이 사례를 통해 콘텐츠 직접 제작 트렌드를 학습해보자.

교재

생각할 거리/토론 거리

리디북스가, 아웃스탠딩을 인수한 배경은? 텍스트 콘텐츠 유통플랫폼이 콘텐츠 제작사를 직접 인수하여 콘텐츠를 직접 소싱하려는 것인가?

댓글

  1. 리디북스가, 아웃스탠딩을 인수한 배경?
    아웃스탠딩 이라는 회사는 콘텐츠 제작 회사입니다. 현재 아웃스탠딩은 리디의 100% 자회사 형태, 편집권의 독립성 보장받고 있습니다.
    아웃스탠딩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플랫폼화, 체계화 라는 숙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술, 마케팅, 경영시스템, 투자가 따라와야 했습니다.
    리디북스의 장점은 첫째, 전자책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 둘째, 완성도 높은 서비스 및 콘텐츠 이용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개발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웃스탠딩이 가진 콘텐츠 제작 노하우와 리디북스가 가진 플랫폼, 시스템이 합쳐진 위 사례가 뉴스산업, 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 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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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남호준]
    리디북스는 전자책 영역 개척, 높은 수준의 개발력, 지속적인 매출성장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웃스탠딩의 콘텐츠 제작 노하우와 리디북스가 가진 플랫폼이 결합하여 뉴스산업, 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보라]
    넷플릭스가 영화를 제작하고 스포티파이가 가수를 직접 키우는 콘텐츠PB는 기존 유통시장의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전통적인 시장구조 자체를 바꾸는 큰 흐름과 같습니다.
    리디북스 역시 IT전문 언론지인 아웃스탠딩을 인수한 이유는 더 이상 유통플랫폼이 아닌 콘텐츠를 직접 소싱 시장의 확장성과 경쟁력을 가지겠다는 목표를 보여줍니다.

    [최은미]
    아웃스탠딩은 타 언론사와 다르게 유료화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웃스탠딩은 광고수입대신 정액제 요금으로 수익을 얻는데 피인수되면서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리디북스가 아웃스탠딩을 인수한 것은 미디어잇, 마소 인수 사례와 유사합니다.

    [안동민]
    리디북스가 아웃스탠딩을 인수한 이유는 인수금액 비공개했지만 비용인 측면이 있을 것입니다.
    리디북스가 콘텐츠보다 기타 수익모델에 집중하다가 플랫폼의 한계를 느낀 아웃스탠딩의 문제점을 해결해줄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연 리디북스 사용자들이 아웃스탠딩 유료 콘텐츠를 구매할지는 지켜봐야할 것입니다. 콘텐츠의 질, 기사 전달력 등이 요인 중 하나입니다.


    [김규승]
    리디북스 자체 컨텐츠 필요성 느꼈을 것입니다. 매출이 높지만 적자인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작권 비용 감소 위한 측면도 있을 것입니다.
    리디북스의 입장에서 전자책 시장 내에서 컨텐츠적인 측면 강화위한 인수일 것입니다. 리디북스의 성장전략과 아웃스탠딩의 성장 한계와 맞물려 상호 간의 합의로 인수 가능했을 것입니다.


    [조인석]
    스포티파이가 미래 유통업의 방향을 보여줬습니다. 유통 흐름이 바뀌며 나타나는 현상이어서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유통업체들은 시대에 맞춰 적응하고 발전하는 단계로 나아가야합니다.
    스포티파이의 경우 적자인 상태이므로 장기적 관점에서 어떻게 해결해나갈지 고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안민우]
    리디북스는 디지털 플랫폼으로 콘텐츠와 유저를 연결하고 아웃스탠딩은 IT, 게임, 스타트업 등 콘텐츠를 다루는데 2016년부터 유료화를 시행한 업체입니다.
    무료 기사를 당연하게 여기는 국내 소비자들의 인식이 여전하며 인터넷언론들의 난립으로 경쟁이 심화된 국내 언론 환경에서 성공적인 유료화 사례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인수를 통해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보도와 편집에 대한 독립성을 가지고 콘텐츠 생산을하며 유료화의 인식을 개선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윤일현]
    아웃스탠딩 대표 인터뷰에서도 명확하게 나오지 않는데 아웃스탠딩의 수익구조에 대한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봤을 때 아웃스탠딩 측에서는 리디북스의 인수의사가 반가웠을 것입니다.
    스토티파이의 경우 국내 음원 플랫폼과 상이한 형태입니다. 적자인 상태를 극복하기 위한 많은 서비스 제공 중인데 향후 재정상태를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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